반응형


인류는 오랜 옛날부터 초월적인 힘을 가진 존재, 신들을 믿어왔습니다. 수많은 문화와 종교 속에서 신들의 거주지로 여겨지는 공간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인도 신화에 나오는 수미산(須彌山)입니다. 수미산은 단순한 산을 넘어 우주의 중심이자 신들의 궁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미산은 산스크리트어 '수메루(Sumeru)'에서 유래한 말로, 우주의 중심에 위치한 거대한 산을 뜻합니다. 수미산은 금강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에는 제석천을 비롯한 여러 신들의 궁전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인도 신화에 따르면 수미산은 세계의 정중앙에 위치합니다. 수미산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에 각각 일주문, 향주, 마차, 우담바라 나무가 있고, 그 바깥으로는 七重의 금산, 은산, 유리산, 수정산, 마노산, 석영산, 불가사의한 산들이 동심원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습니다.

 

 

미산의 정상에는 제석천의 궁전이 있고 그 아래로 사천왕(四天王)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동쪽: 지국천왕(持國天王)
서쪽: 광목천왕(廣目天王)
남쪽: 증장천왕(增長天王)
북쪽: 다문천왕(多聞天王)

 

이들은 제석천을 호위하며 인간 세계를 수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미산은 우주의 중심을 상징합니다. 고대 인도인들은 평평한 지구 위에 수미산이 우뚝 솟아있고, 수미산 주변으로 대륙과 바다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처럼 수미산은 우주의 축이자 중심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고 수미산 정상은 신들의 궁전이 있는 신성한 공간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이곳에 사는 제석천과 천신들은 인간 세계를 굽어보며 다스리는 존재들입니다. 따라서 수미산은 한없이 고귀하고 신성한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승가유벽에 따르면 윤회의 세계를 벗어나 해탈에 이르기 위해서는 수미산을 오르내려야 한다고 합니다. 수미산 등정은 해탈을 향한 영적 여정을 상징합니다.

 

 

수미산처럼 그리스 신화에서도 세계의 중심에 위치한 신성한 산이 등장합니다. 그것은 바로 올림푸스산으로, 여기에 제우스를 비롯한 12신들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올림푸스산은 구름 위에 있어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곳입니다.


이는 고대인들이 가졌던 우주관과 종교관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의 중심에 초월적 존재인 신들이 거주하고 있다는 생각은 자연스럽게 그곳에 대한 신성함을 부여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수미산과 같은 상징은 다양한 문학, 예술 작품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인류 역시 이러한 고대 문명의 상상력에 경외심을 가지며, 그들이 남긴 문화유산을 계승해나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